알고 보니 더 재미있네 ‘사은품 변천사’
‘사은’ 개념 60년대 말 본격 등장
조미료, 비누 등 제공에서 시작
과당 경쟁에 승용차 경품까지 나와
고가 사은품 제한 법령 제정되기도
‘품격’ 표방 도서상품권 인기 뒤에선
콘돔 제공 청바지업체 대박 사례
천편일률적 ‘물품’으로 관심 못 끌자
맞춤형 VCR테이프 제작 ‘서비스’까지
똑똑해진 소비자들 ‘미끼용’은 외면
환경·이미지 앞세운 에코백 등 인기
잘 만든 사은품은 돈 주고도 찾아
공짜에서 판매용으로 신분 상승
사은품은 공짜? 무조건 효과?
판매품 가격에 제작비 반영돼
소수 혜택 위해 다수 웃돈 내는 셈
“부적절한 경우 구매욕 약화” 연구도
|